고향사랑기부제가 궁금하신가요? 이 게시글을 결합해 고향사랑기부제가 어떤 제도인지, 그리고 이 제도를 통해서 내가 얻을 수 있는 보조금 등에 대해서 빼았다한 정보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에 기부를 하고, 그 기부금을 결합해 지자체의 재정을 모금하여 주민복리에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일본에서는 일찍이 ‘고향 납세’ 또는 ‘후루사토 노세’ 제도를 운용하여 세금 보조금 및 답례품 증정을 결합해 지자체의 재정을 모금하였는데요, 우리나라도 2023년 1월부터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하여 절대적으로 딱한 지방의 재정 확충과 지방 경제 활성화를 통한 평형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고대하고 있습니다.
간단 요약
기증 대상 : 개인(법인 불가), 주민등록 거주지 이외 전국 온갖 지자체에 기증 가능
기증 상한액 : 1인당 연간 500만 원 한도
세액공제 :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10만 원 초과분 16.5% 공제
답례품 :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포인트로 답례품 구매 가능
기증은 개인만 가능합니다. 법인은 불가능하니 기부를 원하시면 개인명의로 기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민등록 거주지이 외의 온갖 지자체에 기부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는 기부자는 경기도와 수원시를 제외한 온갖 지자체를 선정하여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지자체에 나눠서 기증도 가능합니다.
연간 한도 500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 맞춰서 기부를 하시만 빼았다한 지자체의 답례품을 골고루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부를 결합해 내가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보조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세액 공제와 답례품 보조금이 있습니다. 정교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액 공제
연말에 정산하는 일 및 종합소득세 보고를 하는 분들이라면 세액 공제가 얼마나 근엄한지 알고 계실 텐데요, 고향사랑기부제를 결합해 기부를 하면 기부금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에 정산하는 일 관념 및 소득 공제 세액 공제 이해하기
연말에 정산하는 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이 게시글을 결합해 연말에 정산하는 일의 관념과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근엄한 소득 공제 및 세액 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자
단, 10만 원이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초과분의 16.5%까지만 공제를 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기부했을 때, 10만 원 공제 + 초과분 90만 원의 16.5%인 14.8만 원의 합계인 24.8만 원의 세액 공제 보조금을 받을 수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액 공제를 결합해 연말 정산과 종합소득세 보고 시 환급금 생성을 고대할 수 있습니다.
답례품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10만 원을 기부했을 때 10만 원의 세액 공제와 더불어 3만 원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니 10만 원을 내고 13만으로 돌려받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증 후 받을 수 있는 답례품은 대단히 다양합니다.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가공 양식, 생존용품, 지방 상품권 등 빼았다한 갈래의 답례품을 선정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더 많은 기부금을 받기 위해 마력적인 답례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기부자는 기부를 결합해 세금 보조금도 받고,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고 지자체는 기부금을 결합해 재정을 장만할 수 있으니 서로 윈윈(win-win)하는 구안이 맞을까 싶습니다.
답례품은 기부를 한 뒤 지급받을 수 있는 ‘기부포인트’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상북도 상주시에 10만 원의 기부금을 납부하면 경상북도 상주시의 답례품만 구매할 수 있는 3만 원의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이 포인트를 사용하여 경상북도 상주시의 답례품을 선정하여 구매합니다.
기부하는 방법
고향사랑기부제에 기부하는 대응책은,
인터넷 ‘고향사랑e음’ 사용
오프라인 농협은행, 농축협 창구 사용
의 두 가지 대응책이 있습니다. 두 가지 대응책을 모두 해석하니 장본인에게 간편한 대응책으로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고향사랑e음’
온라인을 사용한 기부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에 기부하기 위해선 먼저 인터넷 기증 사이트인 ‘고향사랑e음’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 가입 차례를 약진합니다.
회원 가입을 위한 약관 및 개인정보보호 시책 등에 동의 후 장본인 인증 차례를 약진합니다.
장본인 인증은 현재 휴대폰 인증만 가능하며, 장본인 존함의 휴대폰으로만 인증이 가능하오니 휴대폰으로 장본인 인증이 어려우신 분들은 농협을 통한 오프라인 기부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장본인 인증을 완성하였기에 회원 구분, 존함, 생년월일, 휴대폰 순번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으며 기타 필수 입력 정보만 추가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이메일주소, 거주지는 반드시 입력해야 할 필수 입력 사항이며, 알림 서비스 수신 동의 및 눈길정보 선정은 선정사항이므로 원하시면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하단의 회원등록 버튼을 눌러 회원 고향사랑기부제 인터넷 사이트인 고향사랑e음의 회원 가입이 완성되었습니다.
3가지의 대응책 중 간편한 꾀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일반 로그인은 이전에 회원가입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는 대응책이고, 간편 인증은 페이코, 토스, 민생인증서, NH인증서, 삼성패스, 음신사 PASS, 신한인증서, 드림인증, 하나인증서, 카카오톡, 뱅크샐러드, 네이버 중 원하는 간편 인증을 선정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를 사용한 로그인은 현재 제작 약진 중에 있기 까닭에 간편 인증 또는 일반 로그인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기부할 지자체를 선정합니다.
지도에서 찾아서 선정할 수 있으며, 리스트에서 찾아서 선정할 수 있습니다.
기부대상의 지자체명을 다시 한차례 확인합니다. 인정 후 ‘주소 인정하기’를 눌러 내가 이 지방에 기부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인정하는 차례가 소요합니다.
기부자 정보를 인정하고 기증 금액을 선정합니다. 연간 500만 원의 한도로 기부가 가능하니 장본인이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여 주세요.
답례품을 받을지 선정할 수 있습니다. 소박히 답례품 없이 기부만 하고 싶다 하면 ‘답례품을 제공받지 않음’을 선정하여 주시면 하고, 그래도 기왕 기증도 했으니 답례품도 받자라고 감각하시면 ‘답례품을 제공받음’을 선정합니다.
공무원,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간 직무나 고용관계에 의한 기부금 납부가 아님을 인정하는 란에 체크 후 ‘기부금 납부하기’를 선정하신 후 이택스 또는 위택스를 결합해 기부금을 결제하면 기부하기가 완료됩니다.
고향사랑e음의 기증 가능 시간은 식전 7시부터 밤 11시 30분(07:00 ~ 23:30)까지 이니 사이트 사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e음 사이트 사용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간언 콜센터 1522-2431로 교섭하시면 친절하게 통보를 해주니, 궁금하신 점은 콜센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통화 걸기
오프라인 농협은행, 농축협 창구 사용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딱한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에서도 고향사랑기부제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각 지방의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의 창구를 사용하는 대응책입니다.
단, 기증은 오프라인에서 할 수 존재하지만 답례품을 받으시려면 인터넷 사이트인 ‘고향사랑e음’을 사용하여야 하기 까닭에 전자장비와 스마트폰 사용이 어렵지 않으시다면 가급적 인터넷 플랫폼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답례품을 받을 소요가 없고 온라인은 혼잡해서 싫다! 하시는 분들은 밀접한 농협은행 또는 농축협을 내방하셔서 차례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기증은 고향사항e음 사이트 비회원과 회원으로 구분하여 약진합니다.
비회원은 은행 내방 > 회원가입 정보 공급 > 고향사랑기부금 기탁서 작성 > 결제(현금) > 납부 완성 명세서 발급의 약진을 결합해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은행 내방 > 회원 인정 > 고향 사랑 기부금 기탁서 작성 > 결제(현금) > 납부 완성 명세서 발급의 약진을 결합해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농협의 영업시간인 9:30 ~ 15:30 사이에 내방하셔서 기부하실 수 있으며, 답례품 신청 통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례품 받는 대응책
답례품은 기부금 납부 완성 후 생성되는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기증 포인트를 사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e음’에 로그인 후 기증 마이페이지에 접속하면 기부내역 현황과 함께 기증 포인트 현황을 인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사용하여 답례품을 선정하여 구매합니다.
위에서도 잠깐 해석드렸듯, 내가 기부한 지자체의 기증 포인트가 생성되기 까닭에 해당 지자체의 답례품만 선정할 수 있으며, 만약 다른 곳의 답례품을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나의 거주지를 제외한 곳에 또 기부를 하면 포인트가 생성되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상북도 상주시에 10만 원을 기부하고 3만 원의 기증 포인트를 받았다면 상주시에서 공급하는 빼았다한 답례품 중 포인트에 맞는 선정 하여 구매합니다.
형상 상에서 3만 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곶감, 배, 꿀, 사과, 상주화폐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상품을 골라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 차례를 약진하면 됩니다.
마무리
고향사랑기부제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탬이 되셨나요?
기부금은 해당 지방의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보전, 문화·예술·보건 증진, 지방공동체 활성화 등에 사용됩니다.
좋은 일도 하고 세금 보조금과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으니 하지 않을 까닭이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