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방법 면적에 따라서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방법, 이렇게 알아보세요!
공동주택의 노후화된 시설을 보수하거나 교체하기 위한 비용을 미리 적립해 두는 장기수선충당금은, 공동주택 관리규약에 따라 주택 소유자가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편의상 세입자가 납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방법

장기수선충당금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 (장기수선계획기간 중의 수선비 총액 / (총 공급면적 x 12 x 연 계획기간)) x 세대당 주택공급면적

장기수선계획기간 중의 수선비 총액: 공동주택의 장기수선계획에 따라 산정된 수선비 총액
총 공급면적: 공동주택의 총 세대수가 소유하는 면적의 합


12: 1년을 12개월로 환산한 수
연 계획기간: 장기수선계획 기간을 년 단위로 환산한 수
세대당 주택공급면적: 세대별로 소유하는 면적
예를 들어, 1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이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했고, 장기수선에 필요한 비용이 총 10억 원이라면, 세대당 주택공급면적이 84㎡인 세대의 월별 장기수선충당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 (10억 원 / (100세대 x 84㎡ x 12 x 20)) x 84㎡
= 11,676원
따라서, 세대당 주택공급면적이 84㎡인 세대는 매월 11,676원을 장기수선충당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장기수선충당금 계산기

장기수선충당금 계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장기수선충당금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계산기를 이용하면, 공동주택의 관리번호와 세대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장기수선충당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월세 세입자는 퇴거 시 납부했던 장기수선충당금을 집주인에게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받을 수 있는 금액은 납부한 금액에서 미지급된 관리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 반환을 받으려면, 관리사무실에 장기수선충당금 납부 확인서를 발급받아 집주인에게 장기수선충당금 반환 청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집주인은 임대차 계약 종료 후 10년 이내에 장기수선충당금을 반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장기수선충당금의 중요성

장기수선충당금은 건물 소유자에게 중요한 경제적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건물의 수리 및 유지에 필요한 예상 비용을 충당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금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 계산 방법

장기수선충당금을 계산하는 데에는 몇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건물 평가

먼저, 건물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각 부분의 상태와 수리 또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세요.

예상 수리 및 유지 비용 평가

각 부분의 예상 수리 및 유지 비용을 평가하여 정확한 장기수선충당금을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비용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고 계획하세요.

예상 시간대별 비용 분배

수리 및 유지 비용을 예상 시간대별로 분배하여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필요 자금을 예측합니다.

적절한 장기수선충당금 설정

적절한 장기수선충당금은 건물의 상태와 예상 수리 및 유지 비용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합니다. 과도하거나 부족한 금액은 건물 소유자에게 불리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계획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