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돌봄서비스 신청방법 및 비용

코로나가 한동안 잠잠하다가 다시 기승을 부리기 개점하면서 가정에 홀로 계시는 노인들이 생존하는 것에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이나 노인돌봄센터로 가기 가난한 어르신들은 고독감과 우울감이 깊어질 수 있으며, 남달리 몸이 성가심하면 생존하는데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집행했는데, 지금부터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란 보통생활이 가난한 노인에게 소요한 돌봄 서비스를 공급하여 평온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 교역입니다.

– 기존에는 6개의 조항으로 나뉘어서 집행되던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올해부터 개편되어 6개의 서비스를 모두 응집하였습니다.

1) 노인돌봄기본서비스

– 노인돌봄기본서비스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몸소 서비스와 연계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몸소 서비스에는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존교육, 보통생활지원이 있습니다.

<직접 서비스>

가. 안전지원은 집에 어르신들이 잘 계시는지 안전 여부를 통화로 검열하고 내방을 상통해 인정하는 지원 서비스입니다.

나. 사회참여서비스는 문화여가활동, 평생교육활동, 체득여행활동 등 신청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회적 교류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다. 생존교육은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유지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라. 보통생활서비스는 어르신들이 은행이나 마트 동일한 곳을 갈 때 같이 동반해주고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연계 서비스>

가. 연계서비스는 항간 집단에서 따로 품목들을 후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지방 내의 건강과 행복관이나 서비스단체, 후원단체 등에서 안정적인 생존을 위해 소요한 품목들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타 5가지 서비스는 종합적으로 노인을 방위해주고 단기 가사도 해주며, 지방사회와 연계하여 맞춤형 예관리 및 집단 계획을 공급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노인돌봄종합서비스

3) 단기가사서비스

4) 초기 독거노인 자립지원 교역

5)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교역

6) 지방사회 원천연계 교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대상

– 만 65세 이상 민생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토대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소요한 노인

– 아래와 같이 유사중복사업 직책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제외합니다.

1) 노인장기요양보험 품질자

2) 가사 및 간병 내방 지원사업 사용자

3) 국가보훈처 보훈 인가복지서비스 사용자

4) 장애인 활동 지원 교역 사용자

5) 기타 국가 및 지자체에서 집행하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와 유사한 인가서비스 수혜자

신청 방안 및 차례

1) 신청접수: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 면, 동 주민센터

2) 신청방법: 내방 또는 우편, 팩스 신청

3) 소요서류

– 신청자 직책증, 위임장 및 대리 신청자의 직책증(대리 신청 시)

4) 신청절차

– 서비스 신청 수신 완료

– 대상자 선정 탐사 및 서비스 상담

– 서비스 공급 구상 수립

– 심의 및 결정

– 서비스 제공

마무리

이상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요새는 청년들 뿐만 아니라 노인들을 위한 지원책도 많이 나오고 존재하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즐거운 마음이 듭니다. 꼭 상담하신 후에 해당되신다면 신청 후 보탬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